내가 처음 본 최강희는 자아가 강하고 감성이 예민한 고운 외모를 지닌 "윤세연"이었다.학창 시절 방송반이나 연극반정도의 적당히 학생부와 마찰이 있는 서클활동을 하던 아이들에게 종종 엿볼수있던, 또래들보다 기성세대의 위선에 일찌감치 눈을 떠서 갈등을 빚지만 쉽게 학교를 포기하고 뛰쳐나가지 않는 소극적 저항을 하는 기질을 가진 여학생역을 곧잘 해내었다.

울고짜고 화내고 실수하는 단편적 여성캐릭터보다는 예민한 촉각을 지닌, 속이 복잡한 캐릭을 선호하던 내취향대로 윤세연과 최강희는 내 총애을 받았고. 최강희가 투명한 갈색눈동자로 울먹이는 연기를 잘 해내는 것을 보고 조용하고 내성적이면서 자신만의 생각을 가진 여인상을 연기할수있겠구나 생각했던 때가 어언 십여년전이다.

지금의 최강희?



일반 여자연기자와는 틀린 개성을 가진 탓에 비슷한 이미지--실수하고 덤벙거리고 괴짜고 좌충우돌하는 ---로 자신의 재능을 소모중이다. 돌이킬수없을 정도로. 스타가 될듯 하면서도 마지막 한발을 내딛지 않고 잠시 주춤하면서 쉬곤했던 그녀의 기질탓인지 뚜렷하게 족적을 남기는 작품 없이 몇몇 단막극--견우직녀 단팥빵등--에서 잠시 진가를 보여주고는 이별대세같은 그녀커리어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못할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요사이 한국연예계는 배우가 작품을 당당하게 선택할수 있기까지에는 무수히 많은 시간과 권력이 필요한 비극의 시대이지만, 적어도 최강희란 연기자가 이토록 비생산적인 작품들에 매진하게 된게 참 아깝다. 더구나 더큰 문제는 반복되는 그녀의 연기스타일, 연기라기보다는 그녀의 일상적인 버릇들을 그대로 투영하는 듯한 인물연기, 최강희가 연기에 대하여 깊이있는 분석 혹은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는 느낌이다. 어린 시절부터 일관되게 지속되온 호흡법이나 대사톤 고쳐지지 않는 머리흔들기 등, 그녀가 작품에 매진하는 태도가 너무 아쉽다.

최강희가 강한 끼를 가지고 태어나지않았다고 본다. 가꾸고 노력하면 빛이 날 정도의 연기력의 소유자인데, 그저 남들 하는 정도만큼만 해대고 있으니 심히 못마땅한 형국.거기다 한술떠더 새로 들려오는 신작소식이 고여사출연작품이란다. 연기는 욕먹지않을만큼만 할뿐이며, 본인의 연기력보다는 기타 다른 개인적 이슈들로 언론을 장악하는 기술이 뛰어나다고--결혼전 그녀가 바른생활소녀처럼 굴던때 참 많이 비웃었었다. 요런식으로 연기이외의 것으로 이미지를 장악해가는 사람들에게 나는 너그럽지 못하다. 문근영역시--- 아주 내가 낮게 평가하는 고여사와 왜 연기를 한다는 것일까?더구나 작가는 인터넷유행의 여파로 매니아를 몰고다니며 ~하다 체 만을 구사할줄 아는 어설픈 작가 인정옥이라니..인작가와 고여사의 틈바구니에서 무엇을 얻고 싶어서 그 드라마를 찍는다하는지 그녀에게 실망이다. 그녀가 이제서야 스타를 꿈꾸는 것인가?
Posted by grac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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